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하드웨어,컴 오류

윈도우 블루스크린 오류코드 총집합!!


이 글에서는 윈도우 XP[Windows XP]의 블루 스크린 해결 방법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사실 몇주 전부터 해외 및 국내 포럼 등에서 자료를 수집했고, 글을 쓰려고 헀는데요, 분량이 좀 많아서 계속 미루다가 드디어 글을 씁니다. 몇주 전부터 모아온 자료들이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블루 스크린 화면입니다.

컴퓨터를 하시다 보면 접하실 수 있는 화면인데요, 메모리 부족부터 그래픽 카드 오류까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면 윈도우 XP는 블루 스크린을 표시합니다. 이렇다 보니, 블루 스크린의 발생 원인도 매우 다양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블루 스크린의 경고를 그냥 지나치다가 더 큰 문제를 유발하는 경우에 있게 되죠. 개인적으로, 오류 스크린의 큰 범주마다 색깔을 달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많은 문제들 중 가장 많이 일어나는 문제들을 뽑아 보았습니다.

먼저, 블루 스크린을 간단히 번역해보죠.

문제가 발견되어 윈도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컴퓨터가 종료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이 파일로 인해 발생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
만약 이 오류 스크린을 처음 보셨다면, 컴퓨터를 재시작 하십시오. 만약 이 스크린이 다시 나타난다면, 아래 사항을 따르십시오.
새로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십니오. 당신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윈도우 업데이트를 필요로 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만약 문제가 지속되면, 새로 추가한 하드웨어를 비활성화시키거나 제거하십시오. 캐싱 또는 섀도윙 등 바이오스 메모리 옵션을 비활성화하십시오. 만약 기능을 제거하거나 비활성화시키기 위해 안전 모드가 필요하다면, 컴퓨터를 재시작하시고, F8 키를 누르셔서 고급 시작 설정에 진입하시고, 안전 모드를 선택하십시오.
기술적 정보 :
*****
*****

제가 나름데로 번역을 해 보았습니다. 얼핏 보아도 전혀 도움이 않되는 메시지이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Technical information 하단의 오류 코드입니다. 오류 코드만 알면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할 수 있죠. 그런데, 윈도우 XP 기본 설정으로는 블루스크린이 순식간에 지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블루스크린이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재부팅하는 기능을 해제해야 합니다. 제어판-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시작 및 복구 또는 시스템 오류 해결 영역에서 자동 재부팅을 비활성화 시킵니다.

0x00000024/NTFS FILE SYSTE

이 오류는 대부분의 하드디스크의 포맷 방식인 NTFS 파일 드라이버 파일인 ntfs.sys 가 손상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벤트 뷰어에서 SCISI 나 FASTFAT 관련 오류를 확인하고,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하드웨어 진단 프로그램으로 하드웨어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0x00000050/PAGE_FAULT_IN_NONPAGED_AREA

사용하려는 정보가 메모리에서 누락되었을때 발생하거나, 원격, 백신 프로그램들의 충돌, 메모리의 결함 등으로 발생합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라면, 충돌 의심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면 해결됩니다.

0x0000007F/UNEXPECTED_KERNEL_MODE_TRAP

보통 커널 관련 오류나, CPU 오버클럭으로 인한 과열 때문에 발생합니다.
호환성이 부족한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Windows Update 를 하시면 문제가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발열 문제로 추정되시면 CPU 의 오버클럭을 해제하세요.

0x0000002E/DATA_BUS_ERROR

CPU 의 L2 Cache 나 그래픽카드 메모리의 오류이거나, 바이러스로 인한 문제입니다.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시고,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시거나, 램을 교체해보시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0x0000003F/NO_MORE_SYSTEM_PTES

이 오류는 보통 PTEs(Page Table Entries) 나 드라이버의 문제입니다.
메모리 과다 사용을 자제하고, 드라이버를 재설치 해보세요.

0x0000000A/IRQL_NOT_LESS_OR_EQUAL

IRQL 요청 레벨이 높거나 메모리 접근에 문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드라이버를 재설치하시면 됩니다.

Stop 0x0000001E/KMODE_EXCEPTION_NOT_HANDLED

캐놀 오류이며, 위의 오류와 비슷합니다.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문제입니다.
드라이버를 재설치 해 보시거나, 바이러스 백신이나 원격 제어 프로그램의 오류를 점검하세요.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도 있습니다.

0x00000077/KERNEL_STACK_INPAGE_ERROR

이 오류는 가상 메모리 파일이나 디스크 데이터 충돌, 또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충분한 메모리를 확보하고, 하드디스크, 파워 등의 결함을 확인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0x0000007B/INACCESSIBLE_BOOT_DEVICE

시스템 파티션이나 기타 드라이버들의 접근 오류이거나 바이러스 문제입니다.
boot.ini 파일을 고치고, 드라이버와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 해결 가능합니다.

0x0000009F/DRIVER_POWER_STATE_FAILURE

갑작스런 전력의 변화로 인한 문제입니다.
최대 절전 모드 및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 합니다.

0x0000008E

XP 설치 중 Setupdd.sys 파일을 복사할 수 없을 경우 발생합니다.
램을 교체해봅니다.
위의 사항중에도 없으시다면

http://support.microsoft.com/gp/errormessage/ko

위의링크를 클릭하여 정확한 오류코드를 쓰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위의링크는 마이크로소프트사 에서 지원해주는 블루스크린 오류 모음 입니다
검색하셔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없으시다면 포멧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 또는 하드웨어적 Ex ) 램을 4개 꽂았다, 하드디스크의 일부분이 녹아내렷다 등등...

│출처│ http://grwings.com/117 │글쓴이│ 초록날개